설탕대신 인공 감미료로 단맛을 내고 대신 칼로리를 낮춘 제로음료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중, 설탕 대체 인공감미료 중 하나인 '아스파탐'이 발암물질로 분류될 것이라고 하여 논란입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WHO산하의 국제 암 연구소는 아스파탐을 '사람에게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B2)'로 분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로음료를 즐겨 마시던 저로서도 굉장히 당혹스러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스파탐에 뭐에요 ?
아스파탐은 다양한 음료와 식품에서 설탕 대체제로 사용되는 인공감미료입니다. 아스파탐은 설탕보다 200배의 단맛을 내기 때문에 소량으로도 단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저칼로리라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음료, 무설탕 무칼로리 워터, 아이스티나 스포츠음료 분말 믹스, 무설탕 저칼로리 인스턴트 커피나 차, 초코우유나 딸기우유와 같은 맛을 낸 유유, 에너지드링크의 저칼로리 버젼 등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B군 발암 물질 분류 ?
아스파탐은 7월 14일 부터 발암물질 2B군 '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에 분류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2B군의 경우 '암을 일으킬 수 있지만 암과 연관이 있다는 인체 연구자료, 동물 실험 자료가 충분하지 않음'은 경우로 암을 일으킨다는 증거가 그렇게 확실하지는 않다는 뜻입니다. 2B군에 분류된 대표적인 것은 바로 전자파 입니다.
1군 : 술, 담배, 가공육, 석면, 벤젠
2a : 튀김요리, 붉은 고기
2b : 인체발암 가능 물질 : 매연, 미용사의 직업적 노출, 아스파탐 예정
아스파탐이 사용되는 식품은 ?
아스타팜 일일허용섭취량(ADI)은 40mg/kg/1이로 60kg인 성인의 경우 하루에 12-36캔의 다이어트 음료를 마셔도 권장량을 벗어자니 않습니다.
1) 펩시 제로 3종(라임, 망고, 블랙),
2) 코카콜라의 닥터페퍼(최근 대체감미료로 바꾸었지만 전에 생산된 제품 중 유통기한이 남은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 중)
3) 소주, 청주, 막걸리 등 : 서울 장수 막걸리, 국순당 생 막걸리, 지평막걸리 등
4) 젤리 과자 등
아스파탐이 없는 식품은?
1) 다행히도 국내 3대 주류 업체인 하이트진로/오비맥주/롯데주류는 아스파탐을 첨가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2) 나랑트 사이다 제로, 맥콜, 부르르제로, 웰치스 제로, 카프리썬 제로 또한 아스파탐 대신 다른 감미료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3) 막걸리 또한 아스파탐이 많이 들어가는 음료인데요, 해창 생 막걸리, 느린마을 막걸리, 팔팔막걸리 등은 아스파탐을 함유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광동제약의 비타500제로도 아스파탐과 무관한 음료입니다.